티스토리 뷰

목차



    물라다나차크라
    물라다라(Muladhara)

     

    물라다라의 의의

    뿌리 차크라라고도 알려진 물라다라 차크라는 척주의 맨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산스크리트로 물라다라(Muladhara)는 '근본토대'를 뜻합니다. 이 차크라는 에너지의 토대로서 자신의 두 발로 서서 삶의 길을 찾고 정착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육체적, 영적으로 양육시켜 줍니다.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당신은 삶이라는 여향을 계속할 수 있게 해 주는 물질적 신체와 연결됩니다. 당신은 물라다라 에너지를 정화하고 균형을 잡아 삶에 확고하게 뿌리내리고 안정된 자세와 확고 부동한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육체적 욕구들과 접촉을 유지함으로써 내면의 세계를 발달시키고 삶에 창조적이고 영적인 생각을 제공할 때 일상에서도 잘 활동할 수 있습니다.

    지(地)요소; 흙

    물라다라 차크라와 연관된 '지 요소'는 지구의 바위나 땅덩이만이 아니라 모든 단단한 물질을 망라합니다. 요가 전통에서는 비부티(Vibhuti) 즉 성스러운 재를 이마에 바릅니다. 이 재를 바른 사람들에게 육체가 이 요소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점을 상기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정서는 <공동 기도서 Book of Common Prayer>의 장례식 기도문에서 되풀이됩니다. 

    '흙은 흙으로, 재는 재로, 먼지는 먼지로. ' 흙 요소에 대한 명상은 고요한 안정감 대지에 기반을 둔 느낌을 증진 시킵니다. 현재에 뿌리를 잘 내린 느낌은 영적 수행을 위한 확고한 토대를 형성합니다. 이와 같은 단단한 기초를 확립하는데 '지 요소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

    두려움 극복하기

    불균형한 물라다라 차크라는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요통, 소화 장애 또는 면역 체계 장애와 같은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불안, 불안 또는 신뢰 부족의 감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우유부단, 무기력 또는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징후를 인식하는 것이 근본 차크라의 조화를 회복하고 안정감을 되찾는 첫 단계입니다.

    두려움이 언제나 병적인 공포나 근심 공공연한 분노나 소심함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전함이나 근거 없는 불안으로 더욱 두려워 합니다. 이는 생존을 위협해 온 사건에 대한 반응일 수 있고 물건이나 사람을 읽은 것에 대한 염려의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참나무처럼 튼튼하게 잘 자라는 나무의 이미지는 내면의 힘과 접촉하여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이상적이 명상의 초점이 됩니다. 그 이미지는 당신이 시간과 공간에 근거할 수 있도록 돕고 깊은 고요와 어떠한 경험도 견뎌 낼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물라타라 차크라의 심상화는 공원이나 숲 속 또는 개인 정원등의 야외에서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조용한 장소에 앉아서 대지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거대한 나무의 강하고 굵은 뿌리를 심상화 합니다. 아무리 강한 바람이 불지라도 이 나무는 결코 쓰러지지 않는다고 자신을 안심시켜 봅니다.

    물라다라 에너지와 함께하기

    1) 수정, 보석, 원석

    적철석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보호막의 역할을 합니다. 

    연수정은 현재에 집중하게 하고 감정적 장애물들을 용해시켜 줍니다.

    녹주석은 서로잡혀 있던 두려움과 과거에서 벗어나 삶을 계속 살아가도록 도와줍니다.

    석류석은 환각 우울증 불안감을 막아줍니다.

    흑색 전기석은 두려움을 가라앉혀서 고요하게 해 줍니다. 이것을 은에 박아 사용하면 좋습니다.

    2) 향

    파촐리는 따뜻한 느낌 안전감 '대지에 닿아 있는' 느낌을 일깨워 줍니다.

    베티버는 기회를 붙잡거나 삶을 변화시키는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강은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도록 해주고 무관심과 우유부단함을 사라지게 해 줍니다.

    물라다라 차크라는 후각과 연과 되어 있기 때문에 향을 사용하면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3) 땅에서 나는 음식

    뿌리채소류인 비트, 우엉, 당근, 감자, 고구마, 참마가 좋고 식물성 단백질인 콩류나 유제품 견과류, 두부가 좋고 씨앗류인 호박씨, 잣, 참깨, 해바라기씨로 짠 기름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자연식품을 먹으면 멍한 느낌을 막을 수 있습니다. 땅에서 자란 식품들을 선택합니다. 물라다라 에너지가 너무 과하면 무기력함을 초래하여 게을러질 수도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물라다라 차크라를 균형 있게 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자연에서 맨발로 걷기, 타다사나(Tadasana 산자세)와 같은 요가 자세, 지(地)의 요소에 대한 명상과 같은 접지 운동은 우리의 에너지를 현재에 안착시키고 안정감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뿌리채소, 단백질이 풍부한 콩과 식물, 흙 향신료와 같은 접지 식품을 우리의 식단에 포함시키면 물라다라의 에너지에 영양을 공급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을 우리의 일상생활에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만족스럽고 균형 잡힌 삶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