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신용카드만 믿고 낭비하다가 대출까지 끌어 쓰게 됐다는 이야기, 어디선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을 망설이거나 선뜻 사용하지 못하고 해지까지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소비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잘만 활용하면 체크카드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신용점수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신용카드 알차게 사용하는 방법을 모두 모아봤습니다.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 발급받기
신용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첫 단계는 자신의 소비 습관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발급받아 집중적으로 사용한다면 혜택을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신용카드 혜택은 크게 할인, 포인트, 항공 마일리지로 나뉘는데요. 자신이 매달 얼마를 쓰는지, 어떤 가맹점을 주로 이용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다양한 신용카드 혜택
여러가지 이름을 가진 신용카드들을 보면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일단, 신용카드의 분류를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혜택 종류에 따라 할인 카드, 포인트 적립카드, 항공 마일리지 카드로 나뉩니다. 할인 카드는 결제한 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을 할인해 주거나, 나중에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합니다. 포인트 적립카드는 결제할 때마다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포인트를 일정 비율로 쌓아주는데요. 적립된 포인트는 카드사와 제휴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항공 마일리지 카드는 카드사에서 항공사와 제휴를 맺어 결제 금액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카드입니다.
어떤 것이 좋을까?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는다면 위의 혜택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사용 목적은 무엇인지 먼저 고민해 봐야 합니다. 결제할 때마다 바로 할인을 받고 싶다면 할인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곡차곡 포인트를 모아서 나중에 활용하고 싶다면 포인트 적립카드를 고려해 볼 수 있죠. 여행을 자주 간다면 항공 마일리지 카드로 저렴하게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월 지출 규모 확인
다음으로는 월별 지출 규모도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전월 실적을 충족한 사람에게만 할인과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전월 실적이 30만 원이라고 딱 30만 원만 쓰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는 할인받은 금액이 실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약 40~50만 원 정도를 써야 실적을 채울 수 있죠. 따라서 자신이 꼭 필요한 소비만으로도 전월 실적을 충족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주 이용 가맹점 파악
마지막으로 자신이 어떤 업종이나 가맹점에서 돈을 많이 쓰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백화점에서 주로 쇼핑한다면, 신세계·롯데·현대 중 어느 백화점을 자주 이용하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그래야 해당 백화점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맞는 카드 추천받는 방법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를 쉽게 추천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카드고릴라, 뱅크샐러드 등의 플랫폼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필터를 설정해 카드를 검색하는 건데요.이미 관심 있는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를 목록에 담아 주요 혜택, 연회비, 전월 실적 등을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똑똑하게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필요한 만큼만 발급받아야 합니다. 한도를 꽉 채워 쓰지 않고, 가능한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유리합니다. 카드 명세서도 꼭 확인해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관리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2장까지
신용카드를 3개 이상 발급받으면 여러 카드의 전월 실적을 채우기 위해 불필요한 소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혜택이 서로 겹치지 않는 신용카드로 두 장만 발급받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용점수를 위해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함께 써야 유리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는 필요한 만큼만 발급받아야 합니다.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를 최대 40점까지 올릴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에서도 환급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 채우지 않기
카드 한도를 꽉 채워 사용하기보다는 한도의 20~30%만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유리합니다. 여윳돈이 있는 사람이라고 평가받기 때문인데요. 현재 카드 한도가 부족하다면 카드사에 한도 증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 한도는 충분한데 한 카드만 사용해서 한도를 꽉 채우고 있다면, 체크카드를 같이 사용해 지출을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불로 결제하기
최대한 할부를 이용하지 않고,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할부로 결제하면 매달 결제 금액이 계속 쌓이기 때문에 실제로 한 달에 얼마나 소비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데요. 실제 본인이 해당 월에 사용한 금액에 할부금까지 더해져, 카드값이 생각보다 훨씬 많이 나올 수도 있죠.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 등 할부를 꼭 이용해야 한다면 기간을 최대한 짧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부 기간이 길어질수록 갚아야 할 대금이 오랜 기간 부채로 남아있는 것으로 여겨져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드 명세서 확인하기
평소에 카드 이용대금 명세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도 들여야 합니다. 한 달 동안 사용한 금액과 혜택을 분명하게 파악하기 위함이죠. 더불어 전월 실적을 채우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온 문자메시지와 이메일도 수시로 확인해 수수료율·약관 관련 변경 사항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해지보단 남겨두기
오래된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사는 얼마나 오랫동안 금융 거래를 해왔는지를 중요하게 보기 때문인데요.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그동안 쌓아온 기간이 초기화돼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죠. 또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전체 한도의 총량도 줄어들어 한도 대비 카드 사용 비율이 높아지는데요. 이것 역시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주의점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다양한 예외 조건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또 연체는 무조건 피해야 하며, 연체가 발생했다면 즉시 갚아 기록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하죠. 당장 자금이 부족하다면 대출을 받거나 리볼빙을 통해 연체를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외 조건 확인
카드에 붙는 여러 예외 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예외 조건에는 건당 결제 실적, 할인 및 적립 한도, 통합 할인 한도 등이 있는데요.
- 건당 결제 실적은 건당 결제 금액이 일정 수준이 이상이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한 번 결제할 때 1만 원 이상을 결제해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죠.
- 또한, 매달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는 금액도 정해져 있어 할인 및 적립 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 통합 할인 한도는 전월 실적에 따라 이번 달에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달라질 수 있는 조건입니다.
연체는 금물
반드시 이용대금 결제일을 지켜 연체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카드가 연체되면 추가 이자를 부담해야 하고, 신용도 하락과 더불어 카드 사용 정지까지 이를 수 있죠. 적은 금액이라도 반복적으로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점수가 내려갑니다. 따라서 결제일을 월급날 이후로 설정하는 등 자금 흐름을 고려해 연체를 방지해야 하죠. 부득이하게 연체됐다면 최대한 빠르게 갚아야 합니다. 연체 당일까지는 대금을 납부하면 기록이 남지 않고, 신용점수에도 영향이 없습니다.
연체 막을 방법
연체 직전인데 해결 방법이 없다면, 대출이라도 받아 연체를 막는 것이 더 낫습니다. 카드 대금은 일주일만 연체해도 신규 대출이 제한되지만, 은행 대출은 3개월 이상 연체해야 대출이 제한되기 때문이죠. 더불어 대출을 받아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대개 한두 단계 정도입니다. 대출 자금을 다 갚으면 등급을 회복하거나 오히려 더 높아질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신용카드가 연체되면 신용점수가 훨씬 큰 폭으로 떨어지고, 연체 기록도 5년이나 남습니다. 다음으로 리볼빙🔍을 통해 급한 불을 끌 수 있습니다. 단, 연체가 이미 발생했다면 리볼빙을 신청할 수 없으니 결제일이 오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또, 이자율이 매우 높아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 리볼빙: 카드 대금을 나눠서 내는 제도입니다. 이자율이 매우 높지만, 대금을 여러 번에 걸쳐서 낼 수 있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처음 발급받으면 할부 혜택을 마음껏 누리고 싶은 마음이 들기 쉽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양날의 검과 같아서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잘못 사용해서 연체되면 다른 대출을 받을 방법도 아예 막혀, 일상생활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도를 채우지 않고, 최대한 일시불로 쓰는 습관을 들여서 신용카드의 혜택을 온전히 누리시길 바랍니다.
'정보 > 재테크 톡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BCI기술 (5) | 2024.10.10 |
---|---|
연말정산, 더 늦기 전 준비해야 하는건 뭐다?! (13) | 2024.10.07 |
사회초년생이 가져야 할 착한 경제습관 (27) | 2024.10.06 |
근로▪자녀 장려금 불복청구 신청 (7) | 2024.10.01 |
ISA가 만능통장인 이유 (21) | 2024.10.01 |